2017년 5월 30일(화요일)
홈 >> 사설/칼럼 > 기고/칼럼

영농철 농기계 안전사고 주의보

  • 입력날짜 : 2017. 05.18. 19:32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각종 농기계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농기계 사고는 전복이나 추락, 신체가 끼이거나, 말려들거나 압착 당하는 사고, 도로 운행 중 차량과의 교통사고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농기계 사고는 운전이나 조작시 신체가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면 중상 또는 사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의 안전수칙을 철저히 이행하자 첫째로 평상시에 지켜야할 안전수칙이다. 평상시에는 농기계에 대한 철저한 예방점검 및 정비가 선행되어야 하며, 점검할 때에는 반드시 엔진을 끄고 평탄한 곳에서 점검을 하고 정기 교환부품은 시기에 맞춰 교환하여야 한다.

둘째로 작업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다. 운행이나 작업시 음주는 절대로 해서는 안되며, 옷이 농기계에 끼이거나 말려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헐렁하거나 소매가 긴 옷은 입지 말아야 하고, 적절한 모자, 보호구, 안전화 등을 착용해야한다.

셋째로 이동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다. 기계를 싣거나 내릴 때에는 평탄하고 안전한 곳을 이용하여야 한다. 경사지에서 운행할 경우 농기계가 가능한 낮은 상태로 최저속도를 운행하고 주 클러치를 중립에 놓거나 클러치 페달을 밝아서는 안된다. 평상시 안전점검 및 안전수칙을 잘 지키고 주의를 다하여 농기계 사고로부터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박종표·담양소방서 삼계119안전센터


박종표·담양소방서 삼계119안전센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