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16일(금요일)
홈 >> 광주전남 > 지역

순천 연향1지구 ‘포켓주차장’ 설치 호응
생활도로 내 차량 통행과 주차 문제 동시 해결
주민 교통환경 개선 설치가능 대상지 확대 추진

  • 입력날짜 : 2018. 06.18. 19:58
순천시가 연향우체국과 연향 제1근린공원 주변 450m 구간 양방향에 대해 보도 일부를 좁혀 포켓형 주차공간을 조성했다. 도심의 차량통행과 주차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순천시 제공
순천시는 평소 불법주정차로 차량통행이 어려운 연향1지구 내 생활도로 2개소에 포켓주차장을 조성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8일 시에 따르면 생활도로에 지역주민과 상가이용객들이 상시 불법주차를 함으로써 차량통행이 어려운 연향우체국과 연향 제1근린공원 주변 450m 구간 양방향에 대해 보도 일부를 좁혀 포켓형 주차공간을 만들었다.

포켓주차장은 도로폭이 좁아 양방향 주차시 차량통행이 어려운 구간의 가로수 사이의 보도 약 75㎝를 주차공간으로 조성해 주차와 차량통행이 동시에 해결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가로수 사이의 보행로로 사용되지 않은 공간을 주차공간으로 제공함으로써 보행 통행도 불편함이 없도록 배려했다.

시는 만성적인 도심 주차문제를 시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적극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시민단체, 운전자, 전문가 등으로 자문단을 구성해 운영중에 있으며, 연향1지구 주차환경 개선방안으로 포켓주차장이 제시돼 2개소에 42면의 포켓주차장 설치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포켓주차장이 설치된 연향우체국 앞은 왕복 2차로 도로지만 시내버스가 하루 왕복 158회 운행되고 상가이용 주차차량으로 상시 차량통행이 어려웠으나, 포켓주차장 설치 후 차로 폭이 방면당 3m 이상 확보돼 원활한 통행여건이 확보됐다.

시는 포켓주차장 시범사업을 통해 주차편의와 차량소통이 원활해지는 효과에 따라, 연향 제1근린공원-대우아파트 300m구간 양방향에 포켓주차장 설치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시 관계자는 “포켓주차장이 도심의 차량통행과 주차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설치가능 대상지를 찾아 지속적으로 설치해 지역주민들의 안전한 교통환경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도심의 열악한 주차문제를 공영주차장 설치만으로는 해결이 어렵다고 판단해 도심지역내 빈공터를 이용해 주민자율 주차장을 조성하고, 시민들과 함께하는 내집 주차장 갖기, 부설주차장 개방 등의 주차 공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순천=남정민 기자


순천=남정민 기자         순천=남정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