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22일(목요일)
홈 >> 오피니언 > 기고/칼럼

화재예방은 관심으로부터 비롯된다

  • 입력날짜 : 2018. 09.12. 19:33
우리는 기후 온난화 현상으로 인한 기상이변 등 자연재해, 화재·교통사고 등 인적재난과 에너지·통신·전염병 등 사회적 재난 등 갖가지 예측하기 어려운 각종 재난으로부터 위협받고 있다.

이러한 재난유형에서 화재는 우리에게 가장 가까이 접하게 되는 현실이며, 대비를 게을리 하거나 임기응변식으로 대응할 경우 크나큰 재앙으로 다가오게 된다. 일반적으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날지 예측하기 어렵고 피해양상도 다양한 특성으로 우리 생활의 사소한 부주의에 의해 잠재되어 있는 위험상황이다.

평소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더라면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사고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2012년도부터 현재까지 전라남도에서 발생한 화재로 사망한 사람은 83명, 부상당한 사람은 272명으로 안전한 나라의 기본은 바로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없도록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화재안전’은 행복한 미래를 위한 소중한 약속이다. 화재피해를 줄이는 일은 소방관의 의지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고 재난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위기관리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제는 우리 사회가 화재예방에 대한 합리적인 투자와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나와는 상관없다고 간주하는 인식적인 문제도 한 몫을 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외적인 시대적 변화요구와 안전 및 건강증진 등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국민의 욕구가 그 어느때 보다 높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산업현장은 물론 가정, 학교, 직장을 비롯한 사회구성원 모두가 각자의 직분에서 화재예방의 가치관이 생활속에서 체질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안전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 그리고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을 실천하는 주체인 국민각자가 자기생활 주변에서 불이 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사고로 직결되지 못하도록 우리 자신을 보호하는 데 관심을 갖고 솔선수범하는 것이야 말로 밝고 건강한 복지사회의 기틀을 만들어가는 최선의 길이 될 것이다. /소봉일·순천소방서 서면119안전센터


소봉일·순천소방서 서면119안전센터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