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2일(수요일)
홈 >> 특집 > 의료/웰빙

수험생 시력회복, 본인에 맞는 수술법을
시력교정술
라식·라섹·스마일라식·ICL 등 다양한 선택 가능
개개인 눈 특징 교정술 찾아야…정확한 검사 필요

  • 입력날짜 : 2018. 11.27. 19:02
최근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이 입시 준비 도중 끼고 있던 안경의 번거로움에서 벗어나고자 시력 교정술 상담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박진우 보라안과병원장이 시력교정술을 위해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최근 2018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A(19)양은 중학교 때부터 쭉 써왔던 안경을 벗고자, 시력교정술을 받기 위해 안과병원에서 상담을 받게 됐다. A양은 향후 진행될 면접, 논술 등 수능 이후 일정을 고려해 빠른 시력회복을 자랑하는 ‘스마일 라식’을 선택했다.

수능이라는 큰 관문을 통과한 수험생들은 그동안 미뤄왔던 자기 관리에 관심이 많아진다. 특히나 입시준비 중에 끼고 있던 안경의 답답함과 번거로움에서 벗어나고 외모 변화까지 할 수 있어 시력교정술을 염두에 두는 수험생이 많다. 시력교정수술을 결정했다면 자신에게 맞는 시술법은 무엇일까.
도움말 박진우 보라안과 원장

◇라식·라섹·스마일라식

시력 교정술은 수술 방식과 회복 기간 등의 특징에 따라 크게 라식·라섹·스마일라식 등 3가지 방식으로 나뉜다.

라식수술은 각막을 얇게 포를 뜨듯 뚜껑을 만들고 열어놓은 뒤 수술이 진행된다. 각막을 깎은 후 열어 놓았던 뚜껑을 그대로 덮어 놓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다. 2-3일이면 대부분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외부의 강한 충격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라섹수술은 각막 가장 위쪽의 상피 부분을 얇게 벗겨낸 후 수술이 진행된다. 수술시 벗겨냈던 각막상피가 재생되기까지 3-4일간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완전한 시력 회복이 되기까지 1-2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라섹은 라식에 비해 외부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주변부에 아주 작은 구멍을 만든 후 내시경으로 수술하듯 정교한 레이저로 만들어진 안경모양의 각막실질만을 제거한다.

라식수술처럼 각막절편을 만들 필요가 없고, 라섹처럼 각막상피를 손상시키지도 않으므로 회복이 빠르면서 외부 충격에 강한 장점을 모두 지니고 있으므로 라식, 라섹의 장점이 합쳐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스마일라식은 철저한 검안을 통해 굴절이상에 맞는 두께와 모양의 각막실질을 디자인 해 작은 절개창을 통해 각막내부 실질층을 정교하게 분리해내는 수술로, 기존 라식수술보다 각막 절개량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각막신경의 손상도 줄일 수 있어 안구건조증, 빛번짐, 원추각막증과 같은 기존 수술법에서 발생할 수 있었던 부작용의 발생률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

수능 후 남은 논술, 면접 등의 일정을 고려해 가능한 빠른 회복의 시력교정술을 선호한다면 스마일라식을 추천한다. 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비교해 각막손상을 1/10로 줄여 외부충격에 강하고 수술 다음날 세안 등 일상생활이 모두 가능하다.

또한 신경손상이 최소화되고 레이저 에너지도 적어 건조증 발생이 심하지 않아 책을 읽거나 PC 작업을 할 때 훨씬 편안하게 느낄 수 있다.

◇안내렌즈삽입술 ICL

ICL(유수정체용 후방 인공수정체 삽입술)로 대표되는 안내렌즈삽입술은 쉽게 설명하면 눈 속에 본인에 맞는 특수렌즈를 넣어주는 수술방법이다. ICL은 라식이나 라섹과 달리 각막을 깎아내는 수술이 아니므로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깨끗하고 안정적인 시력 회복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레이저수술로 많은 양의 각막을 제거해야 하는 위험이 따르는 고도근시의 경우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력교정이 가능하다. 게다가 ICL은 각막의 손상이 없고 반영구적이며 필요에 따라 렌즈를 제거할 수 있어 문제가 발생한 경우 시력을 원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난시교정용 ICL이 따로 있기 때문에 근시와 난시를 함께 해결할 수도 있다.

또한 통증이 덜하고 수술 다음날부터 좋은 시력을 얻을 수 있어서 라식이나 라섹이 어려운 경우에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주의사항

본인에게 맞는 시력교정술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다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좋은 병원의 선택은 각각의 방법을 잘 설명해주고 내가 10년 후라도 문제가 생겼을 때 도움 받을 수 있는 곳을 고르는 것이다.

수술방법이 한 가지만 있다고 이야기하는 병원은 조심하는 것이 좋다. 정확한 검사를 통해 어느 수술이 가능한지 검사를 해보고 여러 수술방법과 개개인마다 눈의 특징이 있으므로 첨단장비와 경험 많은 시력교정팀이 있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또 ICL 수술의 경우 안내수술이므로 무균 수술실 환경을 갖추고 다른 안과적 문제를 모두 교정할 수 있는 병원에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험생, 그 힘들고 고단했던 터널을 지나온 여러분들을 응원하며 본인에게 맞는 시력교정술을 받고 맞이하는 새로운 아침, 우리네 세상이 무엇보다 아름답기를 바란다. /오승지 기자


오승지 기자         오승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