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9일(금요일)
홈 >> 오피니언 > 기고/칼럼

봄 나들이, 안전부터 챙기자

  • 입력날짜 : 2019. 03.05. 18:14
3월은 지역별로 각종 축제가 여기저기서 열리고 따뜻해진 날씨로 산행과 가족과 함께 집을 비우는 일이 많을 것이며 그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도 크므로 이런 시기일수록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유형을 파악해 대비하는 지혜를 가져야겠다.

첫째, 화재 관련 안전사고다. 주택 화재 예방을 위해 집을 나설 때는 가스레인지 등 화기 위험요소가 안전한지 살피고 꺼진 불도 다시 본다는 심정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 산에 오를 때는 라이터, 담배 등의 화기는 소지하지 않아야 하며 산에서 불법 취사행위를 금지해야 한다.

논·밭두렁 기타 농산 폐기물을 소각해서는 안 되지만 필히 소각해야 할 때에는 안전한 장소에서 소화 장비 등을 비치해 두는 등 안전조치 후 소각해야 한다.

둘째, 축제장 안전사고와 음주 관련 사고다. 축제에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몰리기 때문에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높고 야외 나들이를 위한 장시간 운전으로 교통사고도 많이 발생하므로 질서의식과 여유 있는 운전이 필요한 때이다.

셋째, 산행시 안전사고다. 자신의 체력을 감안하지 않은 무리한 산행으로 인한 탈진, 실족으로 인한 추락사고, 지정된 등산로를 이탈해 길을 잃은 사고, 산악 안전수칙 미 준수 등 사고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해빙기 낙석사고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 밖에도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는 우리 생활 주변에 많으므로 생각하고 살피며 주의하는 등 대비하는 습관이 필요하며 구급차나 소방차가 출동시 내 가족에게 무슨 일이 있는 것처럼 비켜주는 양보의식과 올바른 주·정차 확립으로 최소한의 소방 통로를 확보해 유사시를 대비하는 지혜를 가져보자. /한선근·보성119안전센터


한선근·보성119안전센터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