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4일(토요일)
홈 >> 기획 > 박계영교수의 몸에 좋은 제철음식

[박계영의 몸에좋은 제철음식] (38) 수박
혈액순환 개선, 이뇨작용·노화방지에 좋은 여름철 대표 과일

  • 입력날짜 : 2019. 07.25. 18:51
여름철 대표과일인 수박은 항산화제 라이코펜이 풍부해 세포 노화를 막아주고 껍질에 다량 함유된 시트룰린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 수박이란?

수박은 93%가 수분으로 당질이 많이 함유돼 있다.

당질 중에서도 과당과 포도당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갈증을 풀어 주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여름철에 가장 많이 찾는 과일이다. 수박 잼, 수박 차, 수박 셰이크, 수박화채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으며, 수박 속껍질을 갈거나 얇게 썰어 얼굴에 팩으로도 활용하면 좋다.

수박씨에는 단백질, 지방, 당질, 무기질,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많이 함유 돼 꼭꼭 씹어 먹으면 좋다. 중국에서는 수박씨를 소금과 함께 볶아 전채요리로 이용하며, 수박씨를 차로 끓여 마시기도 하는 식품이다.

#수박 잘 고르는 방법

먼저 수박을 손가락을 이용해서 두드렸을 때에 ‘통통’하고 맑은 소리가 나는 것이 잘 익은 것으로 ‘퉁퉁’과 같은 둔탁한 소리가 나는 것은 피해야한다.

수박 겉면의 색이 진하고 선명한 것을 골라야 맛이 달며, 검은색과 녹색의 구분이 확실하고 줄무늬가 곧게 뻗은 것을 고르며, 꼭지가 없으면 오래된 수박이거나 병든 수박일 확률이 높다.

꼭지 반대편을 배꼽이라고 부르며, 배꼽이 작은 것이 잘 익은 것으로 배꼽이 작으면 작을수록 당도가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수박의 꼭지 부분은 덜 익었을 때에는 수박의 형태가 구형에 가까우나, 익어 감에 따라 꼭지 부분이 조금씩 안쪽으로 들어가 잘 익은 수박이다.

# 수박의 부작용

수박의 부작용은 크게 없다고 할 수 있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냉한 사람들은 적당히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신장이 약하거나, 좋지 않거나, 고칼륨혈증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생명까지도 위협을 줄 수 있을 만큼 위험하기 때문에 수박에 많이 들어 있는 칼륨을 섭취하면 몸속 칼륨의 농도가 증가 할 수 있으므로 칼륨 섭취에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

# 관련 문헌

허준의 ‘동의보감’에서 “수박은 서과(西瓜)라고 해서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면서 매우 담백하며 독이 없다. 답답하면서 목이 마른 것을 풀고 서독(暑毒)을 없애며, 속을 느긋하게 하고 기를 내리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혈리(血痢)와 입이 허는 것을 치료한다”고 기록돼 있다.

중국 명나라 때 이시진이 저술한 의서 ‘본초강목’에서는 “수박 껍질인 서과피(西瓜皮)가 약재로 실려 있는데, 수박 껍질 역시 과육과 마찬가지로 열을 식혀주고 갈증을 멎게 하며 소변을 원활하게 보는 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입 안이 헐었을 때 수박 껍질을 갈아서 먹으면 좋다”라고 기록돼 있다.

옛 문헌기록 중 일용본초(日用本草)에서는 “수박을 먹으면 갈증을 그치고 서열(暑熱)을 풀어준다”고 기록돼 있다.

민간요법에서는 “잘 익은 수박을 자주 먹으면 각기와 방광염에 효과가 있다”, “껍질을 썰어 말려서 분말로 만들어 먹으면 신경통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 우리 몸에 좋은 수박

▶첫째, 심혈관 질환에 좋음

수박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Citrulline)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편안하게 유지시켜줘 혈액 순환을 돕고, 혈압을 낮추는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혈관 이완 작용은 발기부전에도 도움을 주며 수박의 라이코펜(Lycopene)도 혈관 건강에 효과를 주는 식품이다.

▶둘째, 불면증 개선에 좋음

수박에는 비타민B의 복합체 중 하나인 콜린(Choline)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뇌기능 증진과 심신을 안정 시켜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서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셋째, 이뇨작용에 좋음

수박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단백질을 요소로 바꿔 소변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신장기능이 약해 몸이 붓는 증상을 개선해주며 과육보다는 특히 수박껍질에 이뇨작용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다.

▶넷째, 근육통 완화에 좋음

수박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근육 이완을 향상시켜 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혈관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근육통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이다.

▶다섯째, 항암에 좋음

수박에는 밝은 적색의 라이코펜(Lycopene)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데 매우 효과가 있다.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이다.

▶여섯째, 피부미용에 좋음

수박에는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 성분은 피부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피부를 탄력 있게 해주며, 손상된 피부를 빠르게 치유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수분을 보충해주는 피부보습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길) 식문화연구소 대표


수박으로 만든 별미요리 3가지

# 수박 화채

▶식재료

수박 300g, 참외 150g, 키위 1개, 레몬(슬라이스) 1장

※ 화채국물 : 우유 1컵, 사이다 1컵, 꿀 1큰술

▶만드는 법

1. 수박의 껍질을 깨끗하게 씻은 후 반으로 잘라준다.

2. ‘①’의 수박 반통의 ⅔정도 양을 스쿱(Scoop)을 이용해 둥글게 뜨거나, 숟가락을 이 용해 한입 크기로 파내 준비해둔다.

3. 참외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키위는 껍질만 제거 한 다음 각각 스쿱을 이용해서 수박처럼 둥글게 파내고서 준비해 둔다.

4. 큰 볼에 ‘②’의 수박과 ‘③’의 참외, 키위를 담은 후 우유, 사이다를 부어 주고, 꿀을 넣어 잘 저어준다.

5. ‘④’의 수박화채에 레몬 1장과 얼음을 띄워서 마무리를 한다.


# 수박 주스

▶식재료

수박 300g, 꿀 1큰술, 레몬(슬라이스) 1장, 탄산수 트레비(플레인) 1컵, 얼음 약간, 빨대 1개

▶만드는 법

1. 수박은 씨를 제거한 다음 꿀과 함께 넣어, 믹서기를 이용해 갈아서 준비해둔다.

2. 유리 글라스에 ‘①’의 갈아준 수박을 넣어준 다음, 그 위에 얼음을 넣고, 탄산수로 8부까지 채워준다.

3. ‘②’의 글라스에 레몬을 넣고 빨대를 꽂아 마무리 한다.


# 수박 장아찌

▶식재료

수박(안쪽껍질) 600g

※ 장아찌용 소스 : 물 2컵, 양조간장 2컵, 국간장 ⅓컵, 식초 2컵, 설탕 2컵, 마늘 10개, 양파 1개

▶만드는 법

1. 수박은 껍질을 벗긴 후 2-3㎝정도 크기로 자른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바구니에 담아 물기를 제거해둔다.

2. 마늘은 껍질은 벗긴 후 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제거해주고, 양파는 곱게 채를 썰어준다.

3. 냄비에 물, 양조간장, 국간장, 식초, 설탕, ‘②’의 마늘과 양파를 넣고 팔팔 끓여 장아찌용 소스를 만들어 준비해둔다.

4. 용기에 ‘①’의 수박을 넣은 후 ‘③’의 장아찌용 국물을 뜨거울 때 바로 부어준다.

5. 하루가 지난 후 ‘④’의 수박장아찌 국물만 냄비에 부어 다시한번 더 끓인 후 식힌 후 부어준다.

6. 이 과정을 2번 정도 해주면 완성이 된다.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