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6일(토요일)
홈 >> 뉴스데스크 > 정치

이형석 “기후변화 재난 대비 안전검검 철저히”

  • 입력날짜 : 2020. 08.04. 18:13
이형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광주 북을)은 4일 이해찬 당 대표 등과 함께 정부서울청사 1층 서울상황센터를 방문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부터 집중호우 현황을 보고받고 대처방안을 논의했다.

서울, 경기도와 강원 영서, 충청도, 경북 북부에 호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1일부터 매우 많은 비가 내려 인명피해와 시설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집중호우는 기후변화에 따른 북태평양 고기압의 확장, 인도양 해수면의 온도 상승이 여름철 강수량 증가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여름철 장마의 시기와 기간 역시 영향을 받고 있다.

특히 이 의원은 ‘국회기후변화포럼’ 정회원이자 국회행정안전위원회 위원으로서 지구온난화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기후변화 등에 대처할 수 있도록 ‘재난매뉴얼’을 재점검할 것과 소방본부 등 구조인력의 구조장비 안전점검 철저화를 통한 구조요원의 피해 최소화를 주문했다.

이 의원은 “기후변화로 인해 기존보다 심화된 재난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할 때 현재의 ‘재난매뉴얼’을 재점검고 구조장비에 대한 철저한 안전점검을 통해 소방관을 비롯한 구조인력의 안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비롯한 중앙부처와 지자체는 상호협력을 통해 이번 집중호우 피해를 최소화 해야한다”고 말했다./김진수 기자


김진수 기자         김진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