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태의 사주칼럼] 청춘(靑春)
2020년 05월 20일(수) 19:33
사람은 주로 다음과 같을 때 많이 늙는다.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받거나 해결하지 못할 고민이 있을 때, 이상과 꿈을 잃을 때도 노화가 빨리 찾아온다. 세월은 피부에 주름살을 새기지만 정열을 잃으면 정신이 시들어 보인다. 고민, 외로움, 불안, 공포, 실망 등이 시간과의 상대적인 법칙을 벗어나 사람을 늙게 한다.

그러면 이와 반대되는 삶을 추구하면 사람은 잘 늙지 않는다. 긍정적인 마음 갖기, 어린아이처럼 끊임없이 추구하는 탐구심, 밤하늘에 별을 보며 설레는 감성을 잊지 않기, 뛰어난 창조력, 굳건한 의지, 타오르는 정열, 두려움과 나약함을 물리치는 용기, 구태의연함을 떨쳐버리는 모험심, 이러한 마음자세를 가지면 항상 청춘의 삶을 살 수 있다.

우리가 볼 때 나이게 비해서 가장 젊게 보이는 직업군은 역시 연예계의 스타들이다. 스타들은 나이보다 훨씬 젊어 보이고 심지어는 환갑이 넘어도 웬만한 40대보다 더 젊어 보이는 사람들도 많다. 이들은 왜 이렇게 젊어 보일까. 당연히 피부 관리나 워낙 외모를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꾸며서겠지만 그들은 자신의 끼(氣)를 100%로 발휘하면서 살기 때문이다. 끼란 무엇인가. 자신의 재능을 세상에 표현하는 것이다. 비슷한 말로는 창의성, 행동력, 정열, 에너지라고 말을 한다. 비단 연예계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분야에서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예술가, 전문직여성, 사업가, 교수들 중에서도 나이는 비록 먹었다 할지라도 말과 행동을 보면 젊은 청년들보다 더 열정적이고 순수해 보여서 청춘의 삶을 살아간다.

명리학(命理學)에서는 ‘식상성(食傷星)을 창의성, 행동력, 재물의 뿌리, 먹는 것의 근본 등을 나타내는 중요한 성분이다. 상관의 성분을 오행으로 표현하자면 화(火)가 된다. 화는 계절로 볼 때 여름이다. 계절 중에 만물이 가장 왕성하게 성장하는 시기이다. 하루 중에 화(火)의 시간은 정오(正午)시로써 사람들이 가장 많이 움직이는 시간이다. 삶에서 청춘의 삶을 누리는 사람은 이러한 화(火)의 기운이 적당한 사람이다.

화(火)의 기운이 부족하거나 없는 사람은 대체로 부정적이고 의욕이 없다. 자신이 화의 기운이 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채워보기 바란다.

삶의 자세로는 긍정적인 생각, 동기부여를 주는 영상, 정열과 행동을 일으켜주는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음식으로는 붉은 계열의 음식이 있는데 사과나 토마토, 붉은 고추, 오미자 등이 있고 보열·보양해주는 인삼, 녹용도 들어간다. 붉은색 계통의 의류나 장식구 등을 가까이 둬도 좋다.
이 기사는 광주매일신문 홈페이지(kjdaily.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jdaily.com/1589970828511163127
프린트 시간 : 2023년 12월 05일 14:1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