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건설 “안전사고 없는 철저한 완벽 시공 만전”

마형렬 회장 등 임원진, 시흥 고속도로 방음시설 현장 방문
‘무하자·고품질·성실’ 당부…호남 등 전국 각지 사업 전개

임채만 기자
2024년 05월 21일(화) 17:53
고품질·무하자 완벽시공을 위해 지도점검에 나선 마형렬 남양건설㈜ 회장과 김광아 남진건설 사장, 정인수 남양건설 대표이사 등 임원진이 21일 경기도 시흥 은계지구 외 고속도로 방음시설 설치공사 현장을 방문, 작업장 내 안전관리 실태 등을 점검하고 있다./김영근 기자
“안전사고 없는 건설 현장을 위해 치밀한 계획과 철저한 완벽 시공에 만전을 기하고 무하자·고품질·성실 시공에 주력해야 합니다.”

호남 중견기업인 남양건설㈜은 21일 안전문화 확립을 위해 경기 시흥 은계지구 외 고속도로 방음시설 설치공사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현장 방문에는 마형렬 남양건설 회장과 김광아 남진건설 사장, 정인수 남양건설 대표이사 등 남양건설 관련 임원진들이 참석했다.

남양건설 임원진은 지난 2014년부터 주요 공사현장을 선정, 정기적으로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경기 시흥 은계지구 외 고속도로 방음시설 설치공사 사업은 경기도 시흥시 대야동, 계수동, 은행동, 안현동 일원에 방음벽, 교량, 암거, 옹벽을 조성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발주했으며 남진건설(51%), 대상건설(49%)이 공동도급했다. 지난 2018년 10월 착공해 오는 10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 회장은 현장 곳곳에서 작업 중인 직원들을 일일이 찾아 ‘무하자, 고품질, 성실 시공’을 당부했다.

마 회장은 “현장 직원들의 수고를 잘 알고 있다”며 “안전사고 없이 공사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서로가 관심을 기울이고 소통하자”고 말했다.

지난 1958년 5월1일 창립해 올해로 창사 66주년을 맞은 남양건설의 사시는 ‘치밀한 계획과 철저한 시공’이다. 남양건설은 사시를 기본으로 호남지역은 물론 충청·경상·수도·강원권 등 전국 각지에서 활발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현재 광주 주월 남양휴튼과 담양 남양휴튼, 영광 단주아파트 등 광주·전남권을 비롯해 부천 원종아파트, 창원 현동아파트 등 전국 곳곳에서 LH 공동주택과 아파트 건설공사를 진행 중이며 김해종합경기장, 루원복합청사도 시공 중이다.

남양건설은 인천계양아파트 건설공사, 대구복현아파트 건립공사, 장성기산리 공동주택 신축공사, 부산 해운대구 신청사 건립공사, 순천시 신청사 건립사업 건축공사, 의신천 하천재해예방사업 등을 수주해 착공에 들어갔다.

앞서 남양건설은 서울 홍제동, 경기 구리 수택동, 파주 교하, 남양주 진접·별내, 청주 성화 등 전국적으로 프리미엄 자체 아파트 시공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운암2차 남양휴튼(주상복합), 광주 월드컵경기장, 목포시민문화체육센터, 대구학생문화센터, 광주 종합문화예술회관, 빛고을 시민문화회관, 광주하계U대회 수영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강원원주혁신도시 신사옥 등 대형 건축사업을 성공리에 시공했다.

토목 분야에서도 뛰어난 실적을 자랑한다. 고난이도 특수교량 시공 관련 기술력을 보유한 남양건설은 현재 문혜-대곡 도로, 통영광도 하수관거, 경도지구 연륙교, 인천 검단 오수중계펌프장, 영산강 성산2공구 등 다수 현장에서 활발히 공사를 진행 중이다.

이전에는 남양-벌교간 국도, 강진-마량 국도, 홍농-백수간 도로 개설공사, 고금대교 연륙교 가설공사, 광주 신창택지, 경북 바이오산단 등 다수 토목공사를 마친 바 있다.

이 같은 실적에 우수 시공 기술력까지 인정받은 남양건설은 호남 최초로 금탑산업훈장(1994년)을 수훈했고 산업포장(1992년)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2008년에는 광주 운암 남양휴튼이 광주시 우수시공아파트로 선정됐다.

지난 2017년 6월에는 아시아와 서태평양지역 18개국 건설단체들의 국제행사인 ‘제43차 이포카(IFAWPCA) 한국대회’에서 2015 광주하계U대회 수영장을 성공적으로 건설한 공로를 인정받아 건설산업상 건축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또 지난 2021년 1월에는 국토관리부 안전관리 수준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업체로 선정됐으며 지난 2022년 광주상공회의소가 개최한 ‘제10회 광주상공대상’에서 마찬호 남양건설 부회장이 지역경제 발전과 상공업 진흥을 위해 헌신해 온 공로로 경영우수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후 마찬호 부회장은 2023년 제23대 대한건설협회 전남도회장으로 취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남양건설은 2022년 12월 국토교통부 안전관리수준평가 우수업체로 선정됐다.

남양건설은 LH가 발주한 1970년대 말 광주 운암주공임대아파트 시공 이후 전국 98여개 현장 7만여세대 규모의 국내 최다 시공실적도 보유하고 있다.

/임채만 기자
임채만 기자
이 기사는 광주매일신문 홈페이지(kjdaily.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jdaily.com/1716281623630692004
프린트 시간 : 2024년 07월 23일 06: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