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7일(일요일)
홈 >> 광주전남 > 지역특집

“10월 장흥엔 볼거리가 풍성합니다”
오늘 회령포 문화축제 개막…명량대첩 기포지 기념
15일 천관산 억새제·20일 통합의학박람회 개최

  • 입력날짜 : 2017. 10.12. 19:42
10월 중순께 절정을 맞는 천관산 억새 사이로 등산객들이 즐거움을 만끽하고 있다./장흥군 제공
선선한 바람을 타고 가을이 내려앉은 10월, 장흥군이 연이은 행사로 다양한 볼거리를 예고하고 나섰다. 회령포 문화 축제와 천관산 억새제, 2017대한민국통합의학박람회 등 이달 장흥에서는 굵직굵직한 행사들이 차례로 열린다.

◇회령포 문화 축제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장흥 회진면에서는 ‘2017 회령포 문화축제’가 개최된다. 올해 첫 선을 보이는 ‘회령포 문화축제’는 이순신 장군의 명량대첩 승리 기포지였던 회령진성의 역사적 의미를 되짚어보는 문화 축제다. 이러한 의미를 담아 올해 축제는 ‘회령포에서 시작된 열두척의 기적’이란 주제를 내세웠다.

회령포는 이순신 장군이 삼도수군통제사 교지를 받고 장흥으로 내려와 회령포 결의를 가진 역사적 장소다. 원균이 칠천량전투 패전 후 당시 경상우수사 배설이 부서진 배 12척을 이끌고 피신을 했다. 그때 배를 고쳤던 곳이 지금의 회진면 덕산마을이다. 이순신 장군은 통제사 취임 후 곧바로 전선정비를 착수해 당시 덕도에서 300여명의 주민들을 동원해 난파 직전인 배를 수리했다. 아직도 이 마을에는 배를 숨겨 놓은 고집들(庫集)이라는 지명이 남아있으며, 덕산마을에는 12척의 배를 수리했던 거두쟁이(톱쟁이)의 후손들이 살고 있다.

장흥 회령포 문화축제에 앞서 지난달 회령포에서 열린 난장트기 행사에서 마을 주민들이 보부상 복장을 재현했다. /장흥군 제공
◇천관산 억새제

주말인 15일, 호남 5대 명산의 하나인 천관산에서는 ‘제24회 천관산 억새제’가 개최된다. 이맘때 천관산 정상 130만㎡ 능선 일대를 은빛으로 물들인 억새는 다도해의 풍경과 천관산 기암괴석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최고의 장관을 이룬다. 가시거리가 좋은 날은 다도해의 시원한 풍경은 물론 멀리 제주도까지 육안으로 관측이 가능하다.

억새는 가을이 여물어 가는 9월 중순께 피기 시작해 10월 중순에 절정을 이루며 색깔은 햇살 강도와 방향에 따라 하얀색이나 잿빛을 띤다.

◇2017 대한민국통합의학박람회

20일부터 26일까지 7일 동안 안양면 국제통합의학박람회장에서는 ‘2017 대한민국 통합의학 박람회’가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올해 문을 연 장흥통합의료병원과 함께 해 ‘대한민국 통합의학 1번지, 장흥’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통합의학은 현대의학의 모순을 극복하고 의학의 본질을 되찾고자 하는 진지한 성찰에서부터 출발한다. 서양의학, 전통의학 및 검증된 대체의학을 모두 동원해 환자 중심의 맞춤형 치료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 공급자 중심의 의료서비스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환자의 마음과 삶까지 치유하는 미래 의학의 새로운 흐름을 말한다.

박람회장은 총 6개 전시관, 7개 부대행사장으로 구성됐다. 전시관은 ▲현대의학 통합의학관 ▲한의학 통합의학관 ▲보완대체 통합의학관 ▲건강 100세관 ▲꿈나무 건강증진관 ▲의료산업·장흥 특산물관으로 운영된다.

현대의학 통합의학관은 14개의 분야별 현대의학 기반 통합의학병원 체험과 홍보부스로 구성됐다. 한의학 통합의학관에서는 한의학, 중의학 등 8개 병원의 진료체험이 실시된다.

보완대체의학관에서는 척추경락, 수기, 홍채 검사, 피부관리, 향기요법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보완대체의학을 선보인다. 건강 100세관은 전남 22개 시·군 보건소에서 보건사업 홍보와 체험장을 운영하고, 의료산업관에서는 통합의학 관련 기업제품의 전시·판매가 이뤄진다.

올해 박람회는 지난해 국제통합의학박람회의 인프라를 사용하면서 기반조성과 시설투자에 소요되는 비용이 절감돼, 경제적이면서 체험·전시 면에서 충실한 행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성 장흥군수는 “볼거리 풍성한 10월 정남진 장흥군에 오셔서, 가을의 정취를 마음껏 느끼고 몸과 마음을 힐링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장흥=고병곤 기자


장흥=고병곤 기자         장흥=고병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