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18일(수요일)
홈 >> 기획 > 박계영교수의 몸에 좋은 제철음식

[박계영의 몸에 좋은 제철음식] (20) 한라봉
당도 높고 맛도 좋은 ‘한라봉’으로 건강한 겨울 보내세요

  • 입력날짜 : 2018. 01.25. 18:17
한라산의 이름을 따와 ‘한라봉’이라고 부르기 시작한 한라봉은 감귤보다 맛ㆍ향기ㆍ품질 모든 면에서 월등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급 과일로 취급을 받고 있다
한라봉은 쌍떡잎식물 운향목 운향과 만다린계의 귤나무로, 1970년대에 ‘청견’과 ‘폰깡’을 섞은 교잡종이다. 이 교잡종이 1990년대 국내로 들어오게 됐으며, 제주도에서 본격적으로 재배되기 시작하면서 한라산의 이름을 따와 ‘한라봉’이라고 불리게 됐다. 한라봉은 천혜향, 황금향, 레드향 3가지로 먼저 천혜량은 오렌지와 귤을 교배해 만든 품종이며, 황금향은 한라봉과 천혜향을 교배해 만든 품종, 레드향은 한라봉과 귤을 교배해 만든 품종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감귤보다 맛ㆍ향기ㆍ품질 모든 면에서 월등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급 과일로 취급을 받고 있다. 영양학적 가치 또한 감귤보다 상대적으로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 한라봉이란?

한라봉은 따뜻한 기후조건만 맞는다면 특별한 온도관리를 안 해도 잘 자란다. 반대로 따뜻한 기후 조건이나, 온도가 낮게 되면 과실을 맺을 수는 있지만, 그 크기가 작게 열리고 기형과 가 나올 확률이 높다. 그렇기에 기온이 온화한 제주 뿐 아니라 나주에서도 한라봉을 재배할 수 있게 된 이유이다.

# 고르기·보관방법

한라봉을 고를 때는 껍질이 얇은 것이 당도가 높으며 껍질이 아주 들뜨거나 주름이 많은 것은 신맛이 강하거나 맛이 싱겁다. 특히 한라봉은 금방 수확한 것을 바로 섭취하는 것 보다 오래둘수록 당도가 높아진다. 빛깔은 탁하지 않고 붉은색과 주황색이 진할수록 좋으며 껍질이 얇은 것이 좋다. 또한 한라봉을 먹을 때에는 맨 윗 부분에 있는 꼭지 부분을 똑 떼어내면 껍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보관할 때는 건조한 곳을 피하고, 온도는 상온에서 약 18-25도 정도로 한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고 서늘한 곳이나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거나,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면 보다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 한라봉 유래

1972년 일본 농림성, 지금의 농림수산성 과수시험장 감귤부에서 교배해 육성한 교잡종 감귤로 처음 제주에서 판매할 때는 통일된 명칭이 없어 데코본·부지화·일출봉·한라봉 등 그 이름도 다양하게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며, 1996년부터 ‘한라봉’이란 이름으로 통일해 판매되고 있다.

한라봉 감귤은 일본 농림수산성 과수시험장 구지진지장(口之津支場)에서 1972년 청견에 뽕깡을 교배해서 육성하기 시작했으며, 1977-1978년에 첫 결실을 봤으나 과실의 과경부가 삼보감처럼 나타나고 과피색이 연하며 과형이 고르지 못하고 기형과가 나오기 쉽다는 이유로 선발에서 제외됐다. 하지만 1990년 11월 구마모도현(熊本縣) 시험장·농협·행정기관 등 관계관 회의에서 상표등록명 ‘데구본(デコポン)’, 일반명 및 품종명을 ‘부지화(시라누이:不知火)’로 공표했다.

1990년대 중반부터 제주에서 한라봉 감귤이 조금씩 수확되기 시작하면서 재배 농가마다 부지화, 데코폰 등 제 각각 품종 이름을 달리해 출하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똑같은 감귤을 놓고 여러 가지 이름으로 출하될 경우 타지방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1996년부터 한라봉 감귤 꼭지 부분이 볼록하게 튀어 나온 외형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한라산을 닮았다고 해서 ‘한라봉’으로 통일된 명칭을 갖게 됐다.

(한국학중앙연구원, 향토문화전자대전)

# 우리 몸에 좋은 한라봉

▶첫째, 피로회복 & 감기예방

한라봉에는 우리 몸에 있는 피가 산화되는 것을 억제시켜주는 구연산(Citric Acid)이 함유돼 있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비타민C가 많아 면역력을 높이기 때문에 감기예방에도 좋다.

▶둘째, 혈액 순환

한라봉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헤스페리딘(Hesperidin, 비타민P)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서 혈관 내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며,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시켜 혈액순환에 탁월한 효과에 많은 도움을 주는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특히 이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 시키는데도 큰 도움을 줘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성 질환 등에도 좋다.

▶셋째, 성인병 예방

한라봉에는 많은 비타민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특히 헤스페리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이 성분은 모세혈관의 투과성 증가를 억제해주며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으며,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다.

▶넷째, 피부미용 & 노화예방

한라봉에는 카르티노이드(Cartenoid) 성분이 함유돼 있어 노화를 예방하고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특히 풍부한 비타민C, 비타민E 성분 역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고 예방을 해 준다. 또한 콜라겐이라는 성분은 산소와 영양분을 피부에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해서 피부를 부드럽고 탱탱하게 해주며 노화를 막아주는 좋은 식품이다.

▶다섯째, 시력 보호

한라봉에는 여러 비타민 중에 비타민A 성분이 함유돼 있어서 눈에 피로를 줄여주고 눈을 맑게 도와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눈의 영양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안구질환 으로부터 눈의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여섯째, 항암 작용

한라봉에는 카르티노이드(Cartenoid) 성분이 함유돼 있어 천연 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껍질에는 항암작용을 도와주는 리모넨 성분이 들어있어서 암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일곱째, 장 건강 & 변비예방

한라봉에는 펙틴(Pectin)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장운동과 소화흡수를 돕기 때문에 소화불량 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특히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해 변비를 해소에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남부대 호텔조리학과 교수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