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21일(수요일)
홈 >> 특집 > 의료/웰빙

“눈의 상태 등 환경에 따라 수술 달라”
시력교정술
수술 적당한 시기는 19-21세 이후…스마일라식 각광
전문의 숙련도·병원 장비 시스템 등 고려 적절히 선택

  • 입력날짜 : 2018. 06.27. 18:49
최근 여름방학·휴가시기가 가까워지면서 시력교정술을 상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광주스마일안과 조용윤 원장이 라식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A(19)양은 다가오는 여름방학에 시력교정술을 받고자 상담을 위해 안과를 방문했다. 하지만 병원에서는 아직 성장기인 만큼 바로 수술을 하기엔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 다음 기회에 다시 방문할 것을 권고했다. 또 난시도 수술로 교정된다는 답변을 얻어 재방문을 기약했다.

곧 다가올 여름방학과 휴가기간을 이용해 미뤄왔던 시력교정술인 라식, 라섹 수술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다. 불편한 안경이나 렌즈를 벗고 새로운 용모로 변화를 시도하거나 시력 개선의 결과로 일상생활에 좀더 편리한 생활을 위해 수술을 계획한 사람도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광주스마일안과 조용윤 원장으로부터 시력교정술의 필요성과 최근 가장 안정적인 수술로 떠오른 스마일라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도움말 조용윤 광주스마일안과 원장
◇난시 교정 가능 ‘시력교정술’

시력교정술은 흔히 안경이나 렌즈 착용의 번거로움을 탈피한다는 의미로 수술을 진행하곤 하지만, 난시를 교정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사물을 바라보고 있을 때 안경이나 렌즈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나 사용을 하고 있더라도 시야가 흔들리거나 잘 보이지 않는 경우는 흔히 난시 때문이다.

난시는 각막이 찌그러지면서 초점이 여러 군데 맺히는 현상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근시나 원시를 동반해 어느 정도 난시를 갖고 있다.

다시 말하면 정상적인 ‘사물인지’는 사물에 빛이 반사돼 눈으로 돌아온 빛이 굴절되고 정확하게 망막에 초점을 맺는 것인데 이가 불안정하면 시각이 불완전해지는 ‘굴절이상’ 현상이 나타난다.

눈에 외상이 있어 각막 손상인 경우나 눈을 자주 비비는 습관,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에도 난시가 발생할 수 있다.

안내렌즈삽입술, 각막이식, 쌍꺼풀수술 등 외과적 안과 수술 후에도 난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난시용 안경이나 교정 렌즈를 이용해 교정하는데 값이 비싸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또한 안경을 쓰면 미용상 왜곡돼 보이는게 싫어 하드 렌즈의 딱딱한 재질을 감수하는데도 적응의 어려움이 있고 충혈과 안구건조증 빛 번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불편 때문에 ‘시력교정술’은 근시와 난시를 함께 해결할 수 있고, 시력은 물론 외모 개선효과까지 볼 수 있어 난시를 겪는 분들에게도 권장하고 있다.

특히 시력교정술은 환자의 선택이 아닌 눈의 상태나 시력, 크기, 직업 등의 환경에 따라서도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 안구 검사가 가장 중요하다.

시력교정술에 적절한 시기는 19세 이하는 아직 성장이 진행 중이므로 각막을 깎는 교정술을 시행한다면 성장 후 각막 표면이 불규칙해서 오히려 시력저하가 올 수 있다. 성장이 완전히 끝난 19-21세 이후에 교정술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40세 이후 에도 노안 시력교정술을 받을 수 있다.

◇스마일라식 대중화

시력교정술의 역사가 23년이 흐른 지금, 라식·라섹 등 교정 수술 후 긴 회복과 빛 번짐등 부작용을 거의 없애고 안정성이 입증된 스마일라식이 대중화 되고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손상이 적고 회복이 빨라 오랜 시간 쉴 수 없는 직장인과 대학생이 선호하는 교정술로 떠올랐다.

이 수술은 기존 라식 수술이 20㎜이상의 각막을 절개해 시력을 교정하는 반면, 스마일라식은 2㎜ 국소 절개를 통해 각막의 실질부만 교정하는 최절정의 수술이다.

기존 수술은 상당한 양의 각막을 절개한 기존 라식에서 발생한 안구건조증·빛 번짐 등의 부작용과 3-4일 이상의 일상 생활의 제한 있는 반면, 스마일라식은 최소한의 절개로 각막의 잔여량을 획보할 수 있어 각막 손상이 적어 수술 다음날 세안, 샤워, 화장 등 일상생활복귀가 빠른 원데이 수술방법이다.

하지만 주의사항도 있다.

이 수술은 개개인마다 각막 형태와 근시, 원시, 난시, 노안 등의 굴절 이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인터넷의 정보와 광고에 현혹되기보다 반드시 정확한 정밀검사장비와 함께 안과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

광주스마일안과 조용윤 원장은 “스마일라식의 경우 공식 검증된 안과만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을 선택할 때 해당 의료진의 숙련도, 임상 체험, 병원 장비, 시스템 등을 정확하고 꼼꼼히 따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광주스마일안과에는 스마일 라식술의 안정성과 회복속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2018년형 ‘NEW 비쥬맥스’ 도입, 최상의 결과를 보장받기 위해 최적의 수술 환경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승지 기자 ohssjj@kjdaily.com


오승지 기자 ohssjj@kjdaily.com         오승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