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2일(수요일)
홈 >> 기획 > 박계영교수의 몸에 좋은 제철음식

[박계영의 몸에좋은 제철음식] (28) 갈치
원기보충·스트레스 회복에 뛰어난 가을철 대표 생선

  • 입력날짜 : 2018. 09.27. 18:40
구이와 찌개, 국, 조림 등 다양한 요리로 먹을 수 있는 생선인 갈치는 원기 보충과 스트레스 회복에 뛰어난 가을철 대표생선이다.
# 갈치란?

갈치는 EPA와 DHA 함량이 풍부해 공부에 지친 수험생들에게 좋으며, 살이 연하고 맛이 달아서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또한 단백질 함량이 많고, 비타민이 적당량 있어 스트레스 완화에 좋으며 리신(lysine) 함량이 높아 성장이 어린이 발육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에 의한 갈치는 몸은 길이 1.5m 정도이며, 옆으로 편평하고 길며, 몸 색깔은 전체가 은백색의 광택을 띠고, 배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없으며, 등지느러미는 길어서 등 표면을 덮는다.

연안 수역에 서식하며 플랑크톤과 오징어, 전어, 정어리 등의 어류를 먹고 살다. 우리나라 주변 해역의 갈치는 제주도 주변 해역과 서해 남부 해역에 연중 집중되어 분포하고 있다.

산란기는 4-8월이며, 우리나라 서·남해 연안과 중국 연안에서 산란한다. 부화 후 만 1년이면 두동장(頭胴長) 12㎝, 3년이면 28㎝, 5년이면 40㎝, 7년이면 49㎝로 자라며, 전장 150㎝에 달한다. 회, 찌개, 소금구이의 재료로 이용한다. 갈치의 피부에는 광택을 내는 구아닌이란 유기 색소가 들어있는데, 이를 립스틱의 원료로 이용한다. 칼처럼 긴 몸을 가지고 있어 도어(刀魚) 또는 칼치라고도 부른다.

# 갈치 먹을때 주의할 점

갈치 표피는 비늘이 없으며, 은백색 가루 같은 것이 덮여 있다.

은백색 껍질에는 탄소 원자와 질소 원자로 이뤄진 2개의 고리구조인 구아닌(Guanine)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핵산을 구성하는 퓨린 염기에 속하는 유기화합물인 구아닌(Guanine)은 복통, 두드러기를 유발시키기 때문에, 표피를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이 구아닌(Guanine) 성분은 선도가 좋을 때는 비린내가 나지 않으나 선도가 떨어지면 공기 중의 산소에 의해 산화돼 산패하고 지방질도 산화되므로 비린내가 난다.

# 갈치 관련 문헌

옛 문헌에 칼처럼 생겼다고 도어(刀魚)라고 불렸으며, 또는 ‘속치마를 묶는 띠 같이 생긴 생선’이라 해 군대어(裙帶魚)와 칡넝쿨처럼 생겼다고 해 갈치(葛侈)라고도 했으며, 우리말로는 ‘기다란 칼’ 같다고 해 ‘칼치’, ‘갈치’ 로 불리고 있다.

정약전(丁若銓)이 지은 ‘자산어보’(玆山魚譜)에서 갈치를 ‘군대어’(裙帶魚)라 했으며 “모양은 긴 칼과 같고 큰 놈은 8-9자, 이빨은 단단하고 빽빽하다. 맛은 달고 물리면 독이 있다. 이른바 공치 종류이나 몸이 약간 납작하다”고 기록돼 있다.

서유구가 지은 ‘난호어묵지(蘭湖漁牧志)’에서 갈치를 “어부들은 가늘고 긴 모습이 마치 칡넝쿨 같아서 갈치(葛侈)”라고 기록돼 있다.

또한 ‘돈을 낭비하고 싶지 않거든 소금에 절인 갈치를 사먹으라’는 말이 기록돼 있다. 맛도 좋지만 가격도 저렴하여 많은사람들이 먹는다는 뜻인 것 같다.

이규경(李圭景)이 지은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稿)에서 갈치를 ‘허리띠 같아서 대어(帶魚), 혹은 칼처럼 생겨 검어(劍魚) 또는 도어(刀魚)라고 했다’고 기록돼 있다. 물고기의 생김새가 칼처럼 기다랗기 때문에 생긴 이름이라는 것이다.

# 우리 몸에 좋은 갈치

▶첫째, 소화촉진

갈치에는 풍부한 무기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의 흐름을 촉진시키고 위의 기능개선에 큰 도움을 주는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식욕이 없는 사람들이 먹으면 소화를 촉진시켜, 식욕이 상승하는 효과도 있는 식품이다.

▶둘째, 두뇌발달·성장발달

갈치에는 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뇌활동 및 뇌 건강에도 굉장히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리신(lysine), 페닐알라닌(phenylalanine), 메티오닌(methionine)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셋째, 심혈관질환 개선

갈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의 건강을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혈관을 강화하는 작용을 해줘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같은 혈관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와주는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넷째, 스트레스 완화

갈치에는 트립토판(tryptophan)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우리 몸의 신경전달 물질작용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serotonin)을 만들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정서적인 안정감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이다.

▶다섯째, 피부미용

갈치에는 비타민과 단백질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보습을 유지시키고, 잡티가 없는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으며, 또한, 갈치 껍질에는 콜라겐(collagen)과 엘라스틴(elastin)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여섯째, 눈 건강

갈치에는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 및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비타민A가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며, 야맹증이나 안구 건조증 등 눈 관련 질환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이다.

▶일곱째, 뼈 건강

갈치에는 칼슘과 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엽산 성분은 양수막을 튼튼해서 태아와 산모를 건강하게 유지 시키며, 골다공증과 뼈 건강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길)식문화전략연구원 대표


(길)식문화전략연구원 대표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