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5일(토요일)
홈 >> 뉴스데스크 > 경제

“자체 면역력 높여 ‘코로나19’ 이기자”
오프라인·온라인서 건강기능식품 매출 ‘쑥’
위클리랩 등 휴대·섭취 간편한 상품 ‘인기’

  • 입력날짜 : 2020. 02.13. 19:15
코로나19 사태로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증가,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마스크와 손소독제로 예방을 하는 것에 이어 자체적으로 면역력을 강화해 바이러스를 이기겠다는 사람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건강기능식품은 건강식품을 직접 해먹기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을 위해 유해물질로부터 스스로를 정화하고 보호하려는 해독의 움직임에 부합하며 적은 비용으로도 해결할 수 있는 상품이다.

13일 광주지역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5일까지 전체 건강기능식품은 전년 대비 43.4% 신장했으며 홍·인삼은 75.1%, 해조류도 21.3% 신장했다.

또한 김·미역·다시마 같은 해조류도 21.3% 신장하며 인기다.

김,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는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과 아연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비타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비타민D는 햇빛을 받으면 몸에서 스스로 합성되는 비타민이지만 직장인들은 실내 생활을 많이 하며 겨울철에는 일조량이 짧아 비타민D의 체내 합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구매가 늘고 있다.

멀티비티민은 하루 한 알로13종의 비타민과 미네랄8종을 한번에 섭취할 수 있어 남녀노소 모든 연령층에서 인기다.

김양호 이마트 광주점장은 “지역소비자들이 면역력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식품을 선호하면서 관련상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선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다양한 상품준비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상에서도 건강 관련 상품들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롭스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1일까지 건강기능식품군 온라인몰 매출은 전년 같은 대비 579% 증가했다. 이 중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상품군은 2천77%, 프로바이오틱스 상푼군은 730% 급증했다.

롭스는 스스로 치료한다는 뜻의 ‘셀프메디케이션(self-medication)’이 유행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커진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개인위생과 면역력이 취약한 사람일수록 감염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마스크, 손세정제 등과 더불어 건강식품군의 매출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건강기능식품군 중에서는 휴대와 섭취가 간편한 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위클리랩’은 한 박스에 1주일용 7개 파우치로 각각 나눠 포장돼 휴대가 간편하고 필요한 영양소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과 유산균, 콜라겐 등의 영양소를 일주일 단위로 선택해 구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G마켓에서도 건강기능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G마켓에 따르면 최근 1주일(4-10일) 동안 프로폴리스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43% 증가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나무나 꽃에서 얻은 화분, 수액에 자신의 분비물을 섞어 만드는 물질로 세균 등에 약해진 면역 기능이 원활히 수행되도록 돕는다.

무엇보다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함유돼 있어 유해 산소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프로폴리스 외에 마늘즙(262%), 계피(178%), 오메가3(159%)도 같은 기간 판매량이 눈에 띄게 늘었다.

약간의 매운맛과 단맛을 가진 계피는 체온 상승과 면역 증진에 도움을 주는 재료로 알려져 있다. 차로 끓일 수 있는 스틱부터 물이나 우유 등에 넣어 마시기 편리한 가루, 영양제처럼 바로 섭취 가능한 환까지 형태도 다양하다.

오메가3는 혈행을 촉진하고 중성지질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11번가에서도 건강기능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같은 기간(4-10일) 판매된 인삼은 전년 동기보다 78%, 영양제는 35%, 홍삼은 34%, 비타민은 25%씩 증가했다. /임후성 기자


임후성 기자         임후성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