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20일(월요일)
홈 >> 뉴스데스크 > 탑뉴스

市, 문화기부 펀딩프로젝트 ‘만만계’ 운영
온·오프라인 모금활동 재원 조성

  • 입력날짜 : 2019. 03.14. 19:19
광주시와 광주문화재단은 ‘문화예술 펀딩프로젝트-만세만세 만(萬)만(滿)계(이하 만만계)’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경제적인 도움을 주고받거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만든 우리 전래 협동조직인 ‘계’에서 착안해 마련됐다.

만만계는 모금액에 1대 1 방식으로 만만(萬萬)한 이자를 지원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그동안 운영된 메세나 프로젝트와 차별화했다.

올해 만만계 프로그램은 ▲보둠어 드림(문화예술 소외계층 보둠 프로그램) ▲문화가 든, 문화 가든(순수예술 창작분야) ▲나는 하나의 작은 씨앗에서 시작되었다(신진 예술가 지원 분야) 등 3개로 나눠 운영된다.

방식은 광주문화재단과 문화예술인·단체가 4-12월 중 공동으로 온·오프라인 모금활동을 진행해 재원을 조성하게 된다. 온라인 모금은 프로젝트 사연에 초점을 맞춘 스토리텔링을 통해 네이버 ‘해피빈’, 다음 카카오 ‘같이 가치’ 등을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공모 참여는 공연예술, 시각예술, 문학, 다원예술, 신규 예술장르 등 문화예술인·단체는 누구나 가능하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문화예술인·단체는 목표 모금액 달성을 위한 온·오프라인 모금활동을 진행하고 ‘곗날(100만원 이상 모금 달성/모금기간 종료)’이 되면 모금액 1만원당 1만원을 더해주는 ‘만만(萬萬)한 이자’를 매칭해 최종 지원받게 된다. 모금액 매칭은 프로젝트당 최대 1천500만원이며, 사업비 6천500만원이 소진될 때까지 진행된다. /김다이 기자


김다이 기자         김다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