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21일(일요일)
홈 >> 기획 > 박계영교수의 몸에 좋은 제철음식

[박계영의 몸에 좋은 제철음식] (21) 파래
겨울바다 향기 한가득…제철맞은 웰빙식품 각광

  • 입력날짜 : 2018. 02.22. 18:54
바닷속의 영양식물로 칼륨, 요오드, 칼슘, 식물성 섬유소 등 몸에 좋은 성분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는 파래가 웰빙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 파래란?

겨울철 몸에도 좋으며, 값도 저렴한 대표적인 식재료 파래. 파래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에도 좋을 뿐 아니라 비타민 C도 풍부해 겨울 식탁을 채워줄 수 있는 식품이다.

파래는 단백질, 칼슘, 인, 요오드를 듬뿍 함유하고 있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주목할 성분은 요오드로, 심장, 혈관 활동, 체온과 땀 조절, 신진대사를 증진시키는 작용을 하는 티록신 형성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파래는 갈파래과에 속하는 해초로 민물이 흘러들어오는 얕은 바다와 바위나 말뚝 같은데 붙어서 10-20㎝정도 자란다. 통속적으로 파래 또는 청태(靑苔)라고 하는데 김처럼 넓죽하고 얇으며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으로 넓적하게 생긴 것, 머리카락처럼 생긴 것, 폭이 좁고 긴 것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짙은 녹색을 한 구멍갈파래와 연한 녹색이며 매우 연한 홑파래속이 포함된다.

가을에서 봄 사이에 무성하게 자라며, 성숙한 개체는 가지의 끝이나 가장자리가 황색으로 변해 포자를 낸다. 포자가 나온 자리는 백색으로 돼 녹아 나가고 다음 물때에는 지난번에 성숙했던 다음 부분이 새로 포자를 방출하기 때문에, 1개체에서 오랫동안 포자를 방출한다. 이들 포자는 새벽부터 시작하여 오전중까지, 또는 조석 관계로 모체가 노출됐다가 다시 해수에 닿았을 때 많이 방출된다. 파래는 부영양화된 곳에서 특히 무성하며, 오염에도 가장 강한 해조다.

# 좋은 파래 고르기와 보관 방법

좋은 파래를 고르려면 먼저 색상은 연녹색이나 녹색으로 선명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외관은 모양이 고르며 마르지 않은 것, 냄새는 이취가 나지 않는 것으로 파래 특유의 향기가 있는 것이 좋다. 조직감은 탄력이 있으며 질김 좋은 것이 좋다. 또한 파래의 색이 녹색빛이 아닌 붉은빛이나 누런빛을 내는 것과 곰팡이가 핀 것은 품질이 저하된 제품으로 구입을 피하는 것이 좋다.

보관할 때는 건조한 곳을 피하고, 온도는 0-5도 정도로 서늘한 곳이나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을 해주는 것이 좋다.

# 손질시 주의할 점

파래를 씻을 때는 소쿠리에 담아 흐르는 물에 두번정도 살짝 씻어줘야 하며, 너무 오랫동안 씻거나 물에 담가두면 파래의 성분이 없어지며 쉽게 상할 수도 있다.

섬유질이 풍부한 파래를 너무 많이 먹으면 복부팽만감 및 불쾌감,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한번에 30g 정도로 먹으면 좋다.

# 파래의 부작용

파래는 성질이 차가운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찬사람은 피해야 하며, 요즘처럼 각종폐기물, 방사능, 오염물질 등이 바다에 유입되며 중금속오염에 대한 연구보고가 자주 발표되고 있어 파래 같은 해조류를 먹을 때는 꼭 원산지 확인을 하는 것도 좋다.

# 우리 몸에 좋은 파래

▶첫째, 항산화 효과가 뛰어남

파래에는 항산화 효과를 가진 폴리페놀(Polyphenol) 성분이 들어있다. 파래의 항산화는 미역, 다시마, 톳, 파래, 김 등의 해조류에 비해 많이 함유돼 있다.

각종 세균을 제거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으며, 치주염을 예방해 잇몸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둘째, 빈혈예방

파래에는 철분(Fe)이 함유돼 있어 체내에서 철분의 손실을 막아주는 한편 철분 흡수율을 높여주는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C 가 풍부한 오이와 같이 섭취할 경우 체내에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어 특히 빈혈예방 환자에게 좋다.

▶셋째, 성인병 예방

파래에는 칼륨, 요오드, 식물성 섬유질(Cellulose)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몸속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중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특히,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넷째, 변비예방 & 다이어트

파래에는 식물성 섬유질(Cellulose)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서 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열량이 낮고 각종 영양가가 많이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시 체중조절 도움에 좋은 식품이다.

▶다섯째, 골다공증 예방

파래에는 칼슘(Ca)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서 뼈형성을 돕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줘 성장기 어린이 뼈 건강을 도와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칼륨 외에도 각종 무기질 등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 및 조혈작용에 도움을 주는 좋은 식품이다.

▶여섯째, 폐질환 & 간에 좋은 작용

파래에는 메틸메티오닌(Methylmethionine)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폐점막을 보호하고 재생시켜줘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을 해독해주고 폐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간기능을 활성화시켜 간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좋은 식품이다.

▶일곱째, 구취 제거

해조류에는 클로로필(chlorophyll) 성분이 함유돼 있어서 입 냄새를 제거해주는데 매우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남부대 호텔조리학과 교수


남부대 호텔조리학과 교수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