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9일(목요일)
홈 >> 기획 > 박계영교수의 몸에 좋은 제철음식

[박계영의 몸에좋은 제철음식] (45) 봄동
면역력 키워주고 기력 회복에 탁월한 대표적인 봄 채소

  • 입력날짜 : 2020. 02.27. 19:16
겨울에 파종해 봄에 수확하는 봄동은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채소 중 하나다. 아삭한 식감으로 겉절이와 나물 무침에 안성맞춤이며 베타카로틴 함량이 매우 높아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 봄동이란?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채소 중 하나인 봄동은 겨울철 날씨가 비교적 따뜻하면서 햇볕과 해풍을 맞아야 제 맛을 낸다.

아삭한 식감으로 겉절이와 무침, 전에 안성맞춤이며,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겨우내 약해진 기력 회복은 물론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다.

또한 봄동배추는 일반 배추보다 비타민C가 4배 이상,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는 베타카로틴이 25배 이상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 매우 좋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겨우내 푸석푸석해진 피부를 개선시킬 수 있는 식품이다.

식재총람 백과사전에서 봄동은 냉이·달래 등과 함께 우리나라 대표적 봄채소로 분류하고 있다. 겨울의 추운 날씨 때문에 결구(속이 꽉 참)되지 못하고 잎이 옆으로 퍼져있는 것이 특징이다. 잎이 땅바닥에 붙어서 자라 납작배추·납딱배추·딱갈배추 등의 별명으로 불린다.

김장김치보다 수분이 많아 단맛이 강하고, 아미노산이 풍부해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나며, 조직이 연하며, 씹는 식감이 매우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봄동의 부작용
봄동은 노지에서 겨울을 보내어 속이 들지 못한 배추로 잎이 옆으로 퍼진 모양으로 눈처럼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잘못 섭취하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이때문에 평소 맥이 약하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은 과다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봄동을 섭취할 때는 따뜻한 성질과 매운맛을 가진 고추, 파, 생강, 마늘, 달래, 찹쌀가루 등의 식재료와 함께 섭취하면 찬 성질을 중화시켜 복통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아 생으로 먹기 보다는 가급적 살짝 데쳐서 섭취하면 소화가 잘되는 것과 동시에 장에도 부담을 덜어 주는 좋은 섭취하는 방법이다.


# 맛있는 봄동 고르는 법
봄동은 싱싱하고 시든 줄기나 잎에 절단된 것과 짓누름이 없고 잎 모양의 크기나 굵기가 비슷한 것으로 잘 선별하는 것이 좋다.

밑동이 단단하며 속이 노랗고 잎의 수가 많으면서 크기는 너무 크지 않고 성인 남자의 두 손으로 감쌀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다.

짓무르지 않고 줄기가 억세지 않은 조직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고소하고 달짝지근한 맛이 좋다. 그리고 장기간 저장돼 누렇게 뜨거나, 마른 것을 피해서 고르면 좋다.


# 관련 문헌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푸름은 봄을 상징하면서 만물을 생성하는 기운이 있어 피로해진 간기능을 회복시켜주면서 또한 보호해준다”고 기록돼 있다.

중국 명나라 이시진의 ‘본초강목’에서는 “배추는 막힌 위장을 뚫어 통하게 하고, 음식을 소화시키며 막힌 기운을 내려 장기를 치료하고 열이나 이로 인한 기침을 그치게 한다”고 기록돼 있다.

고려 고종 때 간행된 국내 최초의 의서 ‘향약구급방’에서 숭(�O)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 것으로 봐 이전에는 봄동을 ‘약재’로 사용 것으로 추측된다.

이후 1527년 훈몽자회에는 숭(�O)이 아닌 숭채(崧菜)라고 기록된 것으로 봐 채소를 뜻하는 ‘채’(菜)가 더해진 16세기 전·후로 채소로 요리에 활용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우리 몸에 좋은 봄동
▶첫째, 피로회복에 좋음

봄동에는 비타민C와 미네랄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체내 신진대사를 돕고 피로에 지친 몸을 회복시키고 기력보충에 많은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둘째, 변비예방에 좋음

섬유질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봄동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장 건강 향상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장내 유익한 균을 증식시키고 독소를 제거해 숙변, 변비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이다.

▶셋째, 노화방지에 좋음

봄동은 항산화작용을 통해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고 활성산소를 없애줘 노화를 방지해주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피부의 노폐물과 잡티제거에도 도움을 줘 탄력 있고 매끈한 피부 관리에 도움을 준다.

▶넷째, 빈혈예방에 좋음

봄동에는 베타카로틴,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어린이, 임산부, 여성들의 빈혈이나 어지럼증 예방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칼슘, 칼륨, 인 등 무기질 성분이 많아 뼈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다섯째, 혈액순환 개선에 좋음

봄동은 체내 혈관에 쌓여 있는 유해 노폐물과 나트륨을 외부에 배출시켜주는데 효과가 좋은 식재료로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생기는 여러 가지 질병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섯째, 눈건강에 좋음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한 봄동은 눈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고 눈의 혈액순환을 도와줘 시력 증진은 물론, 안구 전조증 등 눈 건강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이다.

▶일곱째, 면역력 강화에 좋음

봄동은 체내 면역체계를 개선해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겨우내 지친 몸 기운을 북돋아주고 환절기 발생할 수 있는 감기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봄철 대표 식품이다.

/(길) 식문화연구소 대표


(길) 식문화연구소 대표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