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4일(목요일)
홈 >> 기획 > 박계영 대표가 추천하는 몸에 좋은 제철음식

[박계영의 몸에좋은 제철음식](56) 과메기
‘얼리고, 녹이고’ 겨울 바닷바람이 숙성시킨 자연 건강식품

  • 입력날짜 : 2021. 01.28. 18:28
겨울철 청어나 꽁치를 냉동과 해동의 과정을 반복하며 바닷바람에 건조시켜 만든 과메기는 원기 회복제로 인기가 높다.
# 과메기란?
과메기는 지방과 단백질, 핵산, 비타민, 무기질 등의 DHA와 EP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뇌세포 활성화, 눈 건강, 성인병 예방의 생리적 기능,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다. 또한, 숙성과정을 거치는 동안 생성된 핵산과 오메가-3 등 지방산량의 증가로 피부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며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도 좋다. 덕장에서 바닷바람과 적절한 온도 그대로의 자연 손길로 만들면서 영양도 좋다. 특히 생선류 가운데 지질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된 자연 건강식품이다.


# 과메기 고르는 방법과 보관법
과메기는 작은 것 보다는 길쭉하고 큰 것으로 살이 통통하면서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빛깔은 살짝 붉은색이 도는 갈색으로, 윤기가 반짝반짝 나면서 자른 면 안쪽으로 세로로 긴 줄이 깊게 파인 것으로 껍질 부분은 선명한 은빛색을 띄고 있는 것을 고르면 좋다.

과메기는 건조가 덜 된 것은 비린한 맛이 나고 또 너무 많이 건조가 된 것은 말리면서 딱딱해지므로 탄력이 있으면 탱탱함이 느껴지는 적당한 것으로 잘 골라야 한다. 또한, 큰 것이 살도 많고 기름이 많아 더 고소하며, 통통하면서 탄력 있는 것이 맛있는 과메기이다. 보관할 경우에는 먹을 만큼씩 나눠 기름종이나 키친타월에 싸서 밀폐용기나 랩으로 밀봉,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좋지만, 진공으로 하면 더 좋다. 2-3일 안에 먹을 예정이면 냉장 보관을 권장하며, 더 오래 보관을 하고 싶으면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먹기 하루 전날 냉장으로 보관했다가 자연스럽게 해동 해서 먹으면 된다.


# 과메기의 부작용
과메기가 아무리 맛있고 영양이 풍부해도 과하면 모자라느니만 못해서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먼저 비린내를 싫어하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며, 통풍을 일으키는 퓨린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돼 요산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되도록이면 섭취를 금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꽁치의 오메가3는 혈액을 묽게하기 위해서 혈액의 응고 억제작용을 하므로 출혈성 질환, 고혈압 등으로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한다.


# 우리 몸에 좋은 과메기
▶첫째. 혈관 건강에 좋음

과메기에는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효과는 물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이 좋아지므로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 심장병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둘째, 두뇌 건강에 좋음

과메기에는 오메가3의 DHA·EP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뇌세포 기능을 활발하게 해 두뇌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수적인 알기닌과 메치오닌도 많이 함유돼 두뇌발달이나 알츠하이머병·치매 등의 뇌질환 예방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이다.

▶셋째, 눈 건강에 좋음

과메기에는 DHA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눈 망막 조직을 구성성분으로 시력을 보호하고, 향상해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항산화 성분들로 하여금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 안구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이다.

▶넷째, 골다공증 건강에 좋음

과메기에는 비타민D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도와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뼈가 튼튼해짐에 따라 골밀도가 강화돼 골다공증 등의 뼈질환 예방에도 큰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다섯째, 노화 예방에 좋음

과메기에는 오메가3,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체조직에서 항산화 과정의 억제로 인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세포의 산화방지에 도움을 줘 노화예방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으며, 탄력 있는 피부, 매끈한 피부, 피부 재성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여섯째, 숙취해소에 좋음

과메기에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알코올 분해효과가 있어 숙취를 해소하는데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체내에 피로를 쌓이게 하는 젖산 성분을 분해 체외로 배출 시켜 피로회복과 기력 회복에 좋은 효과가 있다.

<박계영·(길)식문화연구소 대표>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